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강원도 삼척에서 꼭 가봐야 할 멋진 명소들을 소개하려고 해요. 동해안에 자리 잡은 삼척은 장엄한 자연 경관, 숨겨진 동굴들, 그리고 역사적인 유적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삼척의 베스트 10 명소를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명소들은 여러분이 삼척을 방문했을 때 꼭 체험해 보시면 좋을 곳들로 선정했습니다. 여행 준비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삼척은 해신당 공원의 아름다운 해변에서의 휴식, 환선굴과 대금굴 같은 독특한 동굴 탐험, 그리고 주심천의 깊은 계곡을 따라 펼쳐진 울창한 숲 속 산책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
삼척의 매력을 여러분과 나누기 위해, 이 도시의 숨겨진 보석 같은 명소들을 차례로 소개해 드릴게요. 여행 계획에 영감을 주고, 삼척에서의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 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여행 가방을 꾸리고 삼척으로의 멋진 모험을 준비하세요! 이 글이 여러분의 삼척 여행 계획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삼척에서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여러분, 삼척에서 만나요! 🌟🌿
두타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두타산 소개
삼척시 미로면과 동해시 삼화동에 걸쳐있는 해발 1,353m의 산으로 백두대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깎아지른 암벽의 노송과 아슬아슬한 계곡 아래의 물이 어우러진 골짜기는 무릉계곡의 비경으로 유명하다.
태백산맥의 주봉을 이루며, 쉰움산, 청옥산과 이어져 있습니다.
용소 및 주목군, 철쭉군, 잣나무군, 가을 단풍 등이 유명하며 <제왕운기>를 저술한 이승휴의 유허지인 천은사가 있습니다.
빼어난 산세와 그 속에 숨겨진 문화유적, 희귀 동식물 등 비경이 많아서 해마다 많은 등산객이 찾고 있습니다.
두타산에는 두타산성, 사원터, 오십정 등이 있으며 계곡에는 수백 명이 함께 놀 수 있는 단석이 있습니다.
산 이름인 두타는 불교용어이며 속세의 번뇌를 버리고 불도(弗道)수행을 닦습니다는 뜻입니다.
동북쪽 산허리 험준한 곳에 둘레 8607척의 석성이 있어, 이것을 두타산성이라 이른다.
[산행코스 1] 두타산 입구 출발~베틀바위~마천루~용추/쌍 폭포~두타산입구 하산 [산행코스 2] 두타산 입구~용추/쌍 폭포~무릉반석~삼화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두타산 기본 정보
육향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육향산 소개
삼척시의 동쪽인 정상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옛날에는 섬이어서 죽관도라 했고, 지금은 육향대라고도 합니다.
조선시대 동해안의 9개군과 울릉도, 독도까지 총괄했던 삼척포진성이 있었으며, 조선시대 학자이며 정치가인 허목의 치적을 기린 평수토찬비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산 정상에 척주동해비(일명 퇴조비-동해안의 조수의 피해를 막기 위해 세운 비석)와 평수토찬비 (강원도 유형문화재/1971년 12월 16일 지정-임금의 은총과 수령과 함께 자신의 치적을 기린 글)과 육향정(대동청년단원중심으로 지방유지들이 조국광복을 기념하기 위해 준공한 정자)이 있습니다.
이 비들은 조선 현종 2년(1661)에 삼척부사 허목이 세운 것입니다 이곳은 해마다 해상 안전과 동해바다를 지키던 삼척포진영 영장들의 넋을 기리고, 어민들의 풍어를 기원하는 <삼척포진영 영장고혼제 및 육향 문화축제>가 열리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육향산 주변관광지로 새천년해안유원지, 엑스포타운, 해신당공원, 민물고기전시관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육향산 기본 정보
내평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내평계곡 소개
강원도 삼척에 위치한 내평계곡은 마읍천의 맑고 풍부한 수량의 계곡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산들이 동서로 줄기차게 뻗어 있고 곳곳에 기암괴석이 산재하고 있어 자연경관이 빼어나기로 유명하다.
100년 된 노송숲 사이로 흐르는 1급수를 자랑하는 계곡물은 맑고 깨끗하여 물고기, 다슬기가 많이 살고 있어 아이와 함께 가족단위로 물놀이하며 즐기기에 좋다.
계곡 근처에는 캠핑장도 있어서 야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계곡 근처에 있는 신라시대에 창건된 사찰인 신흥사는 영화 [봄날은 간다] 촬영지로 관광을 나선 이들에게 인기를 끄는 장소가 됐습니다.
산과 계곡, 동해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국도 및 지방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인근에 레일바이크와 해상 케이블카 등 레저시설들과 가깝고, 차로 10여 분 거리에 위치한 맹방 해수욕장에서 해수욕을 할 수 있습니다.
차로 10~15분 거리에 장호항, 대진항, 하나로마트 등이 있어서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기 편리하여 캠핑족들이 많이 찾는 계곡입니다.
봄에는 맹방 유채꽃 축제, 가을에는 단풍과 은행나무가 절경을 이룬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내평계곡 기본 정보
동활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동활계곡 소개
풍곡다리에서 시작하여 도계읍 마을을 지나 가곡천에 이르는 계곡입니다.
예로부터 골이 깊고 아름다운 천혜의 계곡으로 유명했으나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지방도로가 잘 정비되어 여름과 가을에는 드라이브를 하며 시원한 산새 바람과 향긋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환상적인 코스입니다.
산세가 빼어나고 물이 맑아 산천어 등 천연기념물을 비롯한 담수어종이 계곡에 많이 살고 있습니다.
밤낚시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좋은 낚시터입니다.
7개의 동활교 가운데 기암괴석과 수려한 산봉우리로 둘러싸인 동활2교∼4교 사이의 경관이 가장 빼어나다.
상류에는 150년 된 너와집 및 민속유물이 있고 하류 부근에는 마을의 수호목인 황금소나무가 있습니다.
여름 7~8월에만 한시적으로 마을에서 운영하는 자그마한 야영장이 있습니다.
그밖에 주변에 덕풍계곡·가곡자연휴양림·미인폭포 등 관광명소가 많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동활계곡 기본 정보
덕풍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덕풍계곡 소개
가곡면 소재의 덕풍계곡은 금강송의 군락지로 도시의 미세먼지와 혼잡을 벗어나 맑은 공기와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청정지역입니다.
서기 약 650년경 신라 진덕여왕 때 의상조사가 이곳에 이르러 나무 기러기 3마리를 만들어 날리니 한 마리는 울진 불영사에, 또 한 마리는 안동 홍제암에, 마지막 한 마리는 덕풍계곡에 떨어졌다고 합니다.
기러기가 떨어지자마자 천지개벽이 일어나 땅이 갈라지고 용소에서 용이 하늘로 치솟으며 지금의 덕풍계곡의 지형이 기이하게 뒤바뀌게 되었습니다고 하며 지금도 덕풍계곡 1용소, 2용소, 3용소로 불리고 있습니다.
병풍처럼 둘러싸인 산세가 수려하며, 경관이 뛰어난 여러 개의 폭포가 산재해 있어 등산을 겸한 가족 단위 피서지로 적합하다.
진입로인 풍곡1리까지는 416번 지방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계곡 입구에서 계곡 안까지는 약 8㎞ 정도 됩니다.
덕풍계곡의 맑은 냇물에는 물고기가 떼를 지어 다니고 덕풍계곡과 용소골은 트레킹 코스로 적당해서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덕풍계곡 기본 정보
삼척 미인폭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삼척 미인폭포 소개
미인폭포는 태백시 통리와 신리의 중간지점인 도계읍 심포리 남쪽산 계곡에 있는데 심포리 우보산 계곡에서 발원하는 하천수가 흘러 절벽에 부딪치는 물방울이 적은 것은 분수와 같고, 큰 것은 설산을 연상케 하는 폭포입니다.
미인폭포 동북 편 고원지대 및 폭포 위의 계곡에 고금을 통하여 미인 출생지역으로 전해오고 있습니다.
이 근처에는 미인묘가 있는데, 이 묘는 옛날 한 미인이 출가하였으나 남편이 일찍 사망하여 재가했는데, 또다시 사망하니 그 미인은 이 폭포에서 투신자살하였습니다고 합니다.
일설에는 남편이 죽은 후 재혼할 낭군을 찾았지만 사별한 남편 만한 사람을 찾을 수 없게 되자 자신의 신세를 비관하여 이 폭포에서 투신자살한 일이 있었기에 ‘미인폭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고도 합니다.
한국판 그랜드 캐니언이라 불리는 미인폭포 주변의 협곡은 중생대 백악기에 퇴적된 역암층으로 신생대 초의 심한 단층 작용 속에서 강물에 침식돼 270m 깊이로 파여 내려갔다.
협곡의 전체적인 색조가 붉은색을 띠는데, 이것은 퇴적암들이 강물 속에 쌓이는 것이 아니라 건조한 기후조건으로 공기 중에서 노출된 채 산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주로 굵은 자갈로 된 역암과 모래로 이루어진 사암, 진흙으로 굳은 이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발 700m 안팎의 고산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안개나 구름이 끼는 날이 많으며 이때 경치가 더욱 아름답고 신비하다.
전설에 의하면, 일몰 전과 일출 전에 이 폭포에서 따뜻한 바람이 불면 풍년이요, 찬바람이 불면 흉년을 예측했습니다고 합니다.
여래사 주차장에서 300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15분 정도의 트레킹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삼척 미인폭포 기본 정보
홈페이지 삼척 문화관광 https://www.samcheok.go.kr/
운영 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18:00
- 동절기(11월~2월) 09:00~17:00
※ 우천, 해방기, 낙석 등 안전사고 위험시 통행 제한
쉬는 날 연중개방
상맹방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상맹방해변 소개
삼척시청에서 5km가량 떨어진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며 일명 승공 해변이라고도 불린다.
평균 수심 1~2m 정도이며, 물이 맑고 맹방해수욕장부터 이어져오는 깨끗한 백사장이 길게 펼쳐져 가족 단위 피서지로 많이 알려진 곳입니다.
백사장 뒤로 해변 길이만큼 송림이 길게 늘어서 있어 삼림욕을 즐기기에 좋으며 해변에 조개가 많아 피서철이면 바다 조개 줍기 대회, 명사십리 달리기 대회, 바닷물과 담수가 교차하는 곳에서는 맨손 송어 잡기 등 행사가 열린다.
맹방해변 남쪽 끝으로 초당동굴에서 흘러나오는 소한천의 맑은 담수는 바닷물과 만나 담수욕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인접한 곳에 6홀 규모의 골프연습장이 있어 스포츠와 바캉스를 같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삼척시 자매도시인 서울 성북구 주민들의 하계수련원이 위치하여 도농 간 친목 도모 및 농수산물 직거래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변을 따라 삼척해수욕장, 맹방, 하맹방해수욕장, 부남해수욕장, 원평해수욕장들이 위치하고 있고, 맹방유채꽃마을 등이 있어 봄에 유채꽃이 만발한 아름다운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맹방해수욕장은 최근에 BTS 싱글앨범 버터(Butter)의 앨범재킷촬영지로 알려져 더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지금도 촬영 당시 사용했던 선베드, 파라솔 등의 소품들을 그대로 재현해 포토존으로 운영하며 BTS아미들의 성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상맹방해변 기본 정보
한재밑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한재밑해변 소개
한재밑 해변이라고도 합니다.
삼척시내에서 남쪽으로 4km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 한치밑해변은 송림으로 둘러싸인 400여 미터의 백사장이 아름다운 자그마한 해변입니다.
다른 해변에 비해 주변에 갯바위들이 넓게 흩어져있어 낚시를 할 수 있으며, 근덕면 소재 명사십리의 시발점이기도 하다.
삼척시내에서 차로 10분 거리에 있으며 승공, 맹방해변과 이어져 있고 아직 이용객이 적어 자연상태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수심이 낮아 남녀노소 누구나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차량을 이용한 소단위 피서지로 많이들 찾는 해변입니다.
주변 관광지로는 새천년 해안 유원지, 죽서루, 환선굴 등이 있고 덕산항, 대진항, 궁촌항, 부남, 맹방해변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한재밑해변 기본 정보
문암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문암해변 소개
삼척 시내에서 남쪽으로 17km에 위치한 작고 조용한 해변으로 길이 1km의 백사장과 깨끗한 바닷물이 어우러져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해변길을 따라 울창한 송림이 줄지어서 있는 문암해변은 인근에 바르셀로나 올림픽의 마라톤 영웅인 황영조의 생가와 바르셀로나 올림픽 제패기념으로 지어진 황영조 기념공원이 위치하고 있고, 일제가 자원수탈을 위해 건설한 기차터널이 남아 있어서 볼거리가 많다.
최근에는 해변가에 자연석으로 이루어진 미륵불이 발견되어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인근 초곡항에서 입항하는 배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회를 맛볼 수 있는 먹거리환경도 좋다.
주변에 길이 6.2km이며 국내 최장의 동굴로, 다양한 동굴 구조물과 석순, 석영 등이 관찰되는 환선굴, 장호항등이 있어 함께 들러보길 추천합니다.
문암해변 기본 정보
삼척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삼척해변 소개
삼척해변은 연장 1.2km, 폭 100m의 넓은 백사장을 보유한 관내 최대의 해변입니다.
울창한 송림, 깨끗한 백사장과 수심이 얕아서 남녀노소 모두가 수영을 즐길 수 있고, 각종 부대시설 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해수사우나 및 근린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매년 50여만 명이 응집하는 대규모 피서지로 ‘맨손 넙치 잡기 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되어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삼척해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samcheok.go.kr/tour.web
주차시설 있음(3개소 - 버스 50대, 승용차 800대)
지금까지 4월 강원 삼척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