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남 천안의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이는 베스트 10 관광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목록은 한국관광공사의 인기 순위를 기반으로 선정되었으며, 독특한 자연 경관, 흥미로운 역사와 문화, 그리고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명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이 목록을 참고하시어, 멋진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소노벨 천안 오션어드벤처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소노벨 천안 오션어드벤처 소개
소노벨 천안 오션어드벤처는 중부지역권 최대의 테마워터파크로 로마, 스페인, 베니스 등 유럽의 7개 나라 유명 건축물과 유적지를 배경으로 하여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각 건축물은 또 하나의 작은 유럽을 만난 듯한 즐거움을 안겨준다.
오션 어드벤처는 크게 실내존, 실외존, 야외 온천탕으로 구분되며, 마사지 풀장, 온수풀장, 유수풀과 파도풀 등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이 많다.
특히 야외 온천탕은 다른 어느 워터파크들에 비해 건강과 힐링을 위해 다양하고 특징 있는 콘셉트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치킨과 어묵 등 간단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을 이용할 수 있고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소노벨 천안 오션어드벤처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sonohotelsresorts.com/
운영 시간 실내 10:00~17:00
야외 11:00~16:00
샤워장 07:00~18:00
주차시설 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태조산(태조봉)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태조산(태조봉) 소개
고려 태조가 이 산의 서록에 주둔함으로써 태조의 이름을 넣어 불려지게 되었습니다고 전해오는 태조산은 유량천, 산방천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고 정상에 오르면 천안의 발전상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건강을 위한 그룹 단위의 산행인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 특히 산이 완만하여 초보 등산객들도 즐겨 찾는 곳입니다.
태조산(태조봉) 기본 정보
성불사(천안)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성불사(천안) 소개
성불사는 충청남도 천안시 태조산에 위치한 작은 사찰로, 고려 태조(재위 918~943) 때 도선국사가 처음 세웠다는 설이 있으나 정확하지 않다.
고려 목종 5년(1002)에 담혜가, 1398년에는 조선 태조가 무학대사의 권유로 고쳐 세웠다고 하는데 이 또한 정확하지 않다.
이 사찰이 창건될 무렵 하늘에서 백학 한쌍이 날아와 이곳 천연 암벽에 불상을 조성하다가 완성하지 못하고 날아가 버렸기 때문에 성불(不)사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가 후에 성불(佛)사라 고쳐 부르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암벽에는 희미하나마 불상이 새겨져 있습니다.
경내의 건물로는 중심 건물인 대웅전을 비롯하여 산신각, 스님들이 생활하는 요사채가 있습니다.
대웅전에는 불상이 안치되어 있지 않다.
유리창 너머 뒤편 암벽에 조각된 마애입불상을 주불로 모시기 때문입니다.
대웅전 뒤편 산자락 끝에 우뚝 서 있는 이 바위의 마애석가 삼존 16나한상 및 불입상은 부조로 새겨져 있습니다.
16나한상은 마멸이 심하고 단조로우나 소박하고 꾸밈없는 조각기법과 자유로운 구성방법이 돋보이는 예술성이 뛰어난 작품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성불사(천안) 기본 정보
각원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각원사 소개
태조산은 천안의 진산으로 유량천, 산방천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고 정상에 오르면 천안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고려 태조 왕건이 이 산을 중심으로 해서 군사 양병을 했습니다는 설에 인연하여 ‘태조산’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전해온다.
대한불교 조계종 각원사는 남북통일을 기원하기 위해 불교신도들과 많은 사람들의 정성 어린 성금들에 의해 1977년 5월 9일이 곳 태조산 중봉에 봉안하였습니다.
청동대불은 높이 15M, 둘레 30M, 귀 길이 175cm, 손톱 길이 30cm, 무게 청동 60ton의 청동좌불은 태조산 주봉을 뒤로하여 서향을 바라보며 자비의 미소로 많은 중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좌불 좌측에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대웅보전과 요사채를 비롯한 사찰 건물이 짜임새 있게 배치되어 많은 사람들의 기도처로 유명하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각원사 기본 정보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소개
유관순 열사는 1902년 병천면 용두리에서 태어나 이화학당에 재학 중 3.1 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나자 귀향하여 1919년 4월 1일(음력 3월 1일), 아우내 만세운동을 일으켜 공주 감옥에 수감되었습니다.
1919년 8월, 서대문 형무소로 이감된 뒤 일제의 악독한 고문에 못이겨 1920년 10월 12일 옥중에서 순국하였습니다.
열사의 정신을 후세에 길이 전하기 위하여 1969년 추모각을 건립하고 1972년부터 매년 10월 12일에는 유관순 열사 추모제 행사가 이곳에서 거행되고 있습니다.
주변엔 열사가 거사를 알리고자 봉화하였습니다는 봉화지와 봉화탑, 열사의 생가와 열사가 다녔던 매봉교회 등이 있습니다.
또한 매년 2월 말일에는 봉화제 행사, 매년 순국일(9월 28일)에는 유관순열사 추모제 행사가 이 곳에서 거행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www.cheonan.go.kr/yugwansun.do
운영 시간 [기념관]
하절기(3~10월) 09:00~18:00
동절기(11~2월) 09:00~17:00
※ 관람시간 30분 전에 입장
주차시설 있음(100대 수용)
쉬는 날 연중무휴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소개
충남 천안시 성환읍 대흥리 320에 위치한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국보)는 고려 현종 12년(1021)에 봉선홍경사라는 사찰을 짓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현종 17년(1026)에 세운 비다.
절이 있던 곳은 호남과 한양을 잇는 교통의 요지였다.
갈대가 무성한 연못이 있었는데 민가와 떨어져 강도가 많았습니다.
이에 현종은 불법을 펴는 동시에 사람들의 안전한 왕래를 위해 이곳에 봉선홍경사라는 절을 짓고 광연통화원이라는 숙소를 세웠다.
봉선홍경사 갈기비 비문은 최충이 지었고 백현례가 글씨를 썼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안 봉선홍경사 갈기비 기본 정보
천안 천흥사지 당간지주·오층석탑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안 천흥사지 당간지주·오층석탑 소개
* 천흥사지오층석탑
천흥사터에 서 있는 고려시대의 탑입니다.
아래층 기단의 4면에는 각 면마다 7개씩의 안상(眼象)이 촘촘히 조각되어 있습니다.
위층 기단의 4면에는 모서리마다 기둥 모양을 새겨 두었습니다.
탑신은 각 층의 몸돌과 지붕돌을 각각 하나의 돌로 새겼다.
몸돌은 4면의 모서리에만 기둥 모양을 뚜렷하게 새겨놓았고, 위층으로 올라가면서 줄어드는 비율이 비교적 완만하다.
지붕돌은 얇고 너비가 좁으며, 밑받침이 3단으로 매우 얕게 조각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웅장하고 아름다우며 돌의 구성에도 규율성이 있습니다.
특히 탑신에서 보이는 완만한 체감율은 온화하고 장중한 느낌을 더해준다.
(높이 6m)
* 천흥사지당간지주
고려 태조 4년(921)에 창건되었던 천흥사의 당간지주로 천안시 천흥리 마을의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절에서는 의식이 있을 때 절의 입구에 당(幢)이라는 깃발을 달아두는데, 깃발을 달아두는 장대를 당간(幢竿)이라고 하며, 이 당간을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돌기둥을 당간지주라고 합니다.
양지주는 60㎝의 간격을 두고 동·서로 마주보고 있으며, 2단의 기단(基壇) 위에 당간과 지주를 받고 있었던 것이나, 기단과 간대석 모두 파괴되어 흩어졌다.
기단은 흩어져 있던 것을 복원하였는데 기단 주위에 안상(眼象)을 새겨넣어 당간지주의 장식화된 측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높이 3m)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천안 천흥사지 당간지주·오층석탑 기본 정보
국립 망향의 동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국립 망향의 동산 소개
국립 망향의 동산은 과거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고국을 떠나 망국의 서러움과 갖은 고난 속에서 고향을 그리며 숨진 재일동포를 비롯한 해외동포들의 안식을 위해 세워진 곳입니다.
해외동포 이외에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사할린동포 등 일제강점기에 국외로 강제동원된 분들의 안식처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후손들에게는 국권 상실의 아픔과 교훈을 일깨워 주는 역사적 장소로서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설물로 위령탑, 유족대기실, 홍보관, 분수대, 일본군위안부피해자추모비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국립 망향의 동산 기본 정보
광덕산 관광농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광덕산 관광농원 소개
광덕산 자락에 위치하여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다양한 농업 체험과 레저 시설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관광농원입니다.
농원에는 호두나무캠핑장과 여름에만 운영하는 물놀이장, 산책로가 있습니다.
캠핑장은 넓은 잔디밭과 호두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캠핑장으로, 캠핑을 즐기며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광덕산 자락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감상하며 산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취나물,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호두 등 다양한 농작물의 수확 체험과 농산물 가공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광덕산 관광농원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kwangdeoksannongwon/
운영 시간 [캠핑] 13:00~익일 11:00
주차시설 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위례산과 위례성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위례산과 위례성지 소개
산의 정상부에 위례성이 있어서 위례산으로 불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위례성이란 명칭에서 위례는 우리말의 울타리를 한자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위례산은 직산 위례성, 검은 산, 신산로도 불린다.
충청남도 기념물 제148호로서 천안시 동남구 북면 위례산(표고 525.9m)의 정상부에 위치하여 행정구역상으로는 북면 운용리와 입장면 호당리의 경계에 해당되며, 산성은 위례산 정상을 중심으로 축조된 테뫼식산성과 이 산성을 남북으로 연결한 포곡식산성의 복합식산성으로 성의 둘레는 950m인데 현재 성벽은 약 40m정도 남아있으며, 삼국유사를 비롯해 조선시대 역사서에는 백제의 초도지로 직산 위례성에 대한 기록이 보이는데 이를 근거로 위례성을 백제의 초도지로 보는 견해도 있는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고고자료는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보면 1,690척의 성이 있고 우물이 하나 있습니다고 전해지고 있고 또, 온조왕 13년(BC 5)에 이곳으로부터 경기도 광주 지방으로 천도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위례산과 위례성지 기본 정보
지금까지 충남 천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