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남 여수의 아름다운 풍경과 풍부한 문화가 어우러진 베스트 10 관광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목록은 한국관광공사의 인기 순위를 참고하여 엄선되었으며, 다양한 즐길 거리와 멋진 풍경을 자랑하는 명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며, 이번 여행이 행복하고 즐거운 추억으로 남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이사부크루즈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사부크루즈 소개
이사부크루즈호는 800여 명이 동시에 승선할 수 있는 총길이 61m, 폭 11m, 무게 754톤의 대형유람선입니다.
해상관광크루즈 노선은 돌산대교 선착장에서 출발, 장군도, 하멜등대, 거북선 대교, 오동도, 여수세계엑스포장 부근을 경유하여 돌산대교 선착장으로 입항하는 총 거리 20여 km, 소요시간 약 80분의 주간 해상 관광코스를 운행 중이며, 기상악화 등 사유가 있는 경우 돌산대교, 하멜등대, 야도, 가장도, 소경도를 경유하여 돌산대교로 입항하는 관광코스를 대체코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야경불꽃크루즈와 낭만밤바다크루즈 노선은 돌산대교선착장을 출발하여 장군도, 이순신광장, 해양공원, 낭만포차, 거북선대교, 오동도를 돌아 돌산대교선착장으로 회항하는 동일한 코스를 운영하지만 야경불꽃크루즈의 경우 오동도 앞바다에서 선상 음악 불꽃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야경불꽃크루즈는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주 3회 정기 운항하며 공휴일이나 연휴 때에는 추가로 운항을 합니다.
월요일에서 목요일은 낭만밤바다크루즈로 운항을 합니다.
이사부크루즈를 탑승하게 되면 매직쇼등 퍼포먼스를 관람할 수 있으며, 3층의 Sky Deck에서 편안한 음악과 함께 여수 바다를 감상하고 힐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이사부크루즈 기본 정보
홈페이지 ▪ http://www.gcruise.kr
운영 시간 [해상관광크루즈]
- 매일 14:00
[야경불꽃크루즈]
- 매주 금~일 19:30~19:40
※ 당일 일몰시간에 따라 출항시간 변경가능
주차시설 가능(소형 300대 주차 가능)
요금(무료)
안도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안도해변 소개
금오도, 소리도, 횡간도 등과 함께 금오열도를 이루는 안도의 동북쪽 해안에 위치한 해수욕장입니다.
금오열도의 다른 섬들과 함께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에 속하는 안도는 작은 섬이면서도, 바다가 깨끗하고 풍광과 경관이 수려해서 여름철이면 많은 피서객들이 찾습니다.
섬 곳곳에는 조용하고 아담한 해안이 펼쳐져 있어서 가족과 함께 피서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더없이 좋은 휴양지입니다.
또한, 섬 주변의 바다는 연중 낚시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바다낚시터로도 유명하다.
안도해변 기본 정보
장등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장등해변 소개
여수시 화양면 장수리의 남쪽 해안에 위치한 장등해수욕장은 여수 시내에서 남쪽으로 약 32km쯤 떨어져 있으며, 마을 뒷산 봉화산 자락이 만들어내는 산등성의 다양한 모양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해수욕장입니다.
백야도, 상화도, 하화도 등의 섬들이 해변을 감싸고 있습니다.
해수욕장으로 별로 알려지지 않은 곳이라 조용하게 피서를 즐기기에 알맞은 곳입니다.
백사장의 모래가 매우 곱고, 부드러우며, 수심이 얕고,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해수욕을 즐기기에도 부담이 없다.
해수욕장 주변의 조그만 갯바위에서 낚시를 즐길 수도 있고, 아침이면 섬 사이로 떠오르는 해돋이를 즐기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장등해수욕장은 사유지여서 이곳을 이용할 경우 주차료, 텐트설치료 등 토지 사용료를 내야 합니다.
장등해변 기본 정보
방죽포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방죽포해변 소개
방죽포해변은 돌산도의 동쪽 해안에 항아리 속처럼 오목하게 자리 잡은 길이 150m, 폭 30m의 작은 해변입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 간척지를 만들기 위해 둑으로 둘러막고 방풍림을 조성하게 되면서 모래가 쌓인 것이 해수욕장이 된 곳입니다.
파도가 세지 않고 수심과 경사도가 낮아 가족 단위 이용에 좋다.
또한 해수욕장 주변은 바다낚시의 포인트로 잘 알려져 있는 곳으로 장어, 돔, 노래미 등을 낚을 수 있습니다.
해변 주변으로는 200여 년생 해송 150여 그루가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어 그늘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대형 주차장과 화장실 등 편의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방죽포해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yeosu.go.kr/tour/
운영 시간 상시 개방
※ 해수욕장 개장 시 09:00~18:00 물놀이 가능
주차시설 가능(승용차 400대 / 대형차 50대)
쉬는 날 연중무휴
거문도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거문도 소개
거문도는 고도, 동도, 서도의 3개 섬으로 이루어져 있어 예전에는 삼도라고도 불리웠다.
고도만을 거문도라 부르기도 합니다.
동도와 서도는 거문대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찍부터 문장과 학문이 탁월한 인물이 많이 배출된 곳으로 유명하다.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거문도 서도의 수월산 아래 바다 속에 길이 30m 가량의 남근형 바위가 있어서 대유학자가 태어났다고 하며, 이 바위를 [문필암]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고 합니다.
또, 중국 청나라 제독 정여창이 이 섬에 들어와 김유라는 대학자와 필담을 나누다가 그의 문장력에 탄복하여 거문도(巨文島) 라 이름지었습니다는 일화도 전해온다.
뛰어난 풍경을 간직한 거문도는 고대로부터 중요한 해상교역로이면서 섬 주변이 풍족한 어장이었기 때문에 일찍부터 사람이 거주하였고, 그 흔적들은 역사와 함께 전설이 되어 전해오고 있습니다.
섬 주변에 솔순이 빠진굴, 멍실여, 용냉이, 신선바위, 아차바위, 신지께, 고두리와 오도리 영감 등과 같은 전설이 담긴 동굴, 바위, 해변 등과 사람 이름의 지명이 있습니다.
동도에서 자라는 나무의 70%가 동백나무입니다.
거문도를 동백섬으로 부르는 이유는 등대로 가는 길이 동백꽃 길이기 때문입니다.
서도의 수월산 남쪽 끝에는 1905년 4월 우리나라 최초로 불을 밝힌 거문도등대가 있습니다.
거문도 주변의 해역은 고기떼가 훤히 보일 정도로 물이 맑으며, 특히 성어기에는 각지에서 고기잡이배들이 몰려와 불야성을 이룬다.
거문도와 그 주변 섬들은 갯바위낚시터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여름철이면 해수욕과 함께 낚시를 즐기려는 외지인들도 많다.
유, 무인도의 크고 작은 여러 부속 섬들은 기묘한 형상을 띄고 있어 바다에 잠긴 금강산처럼 풍광이 빼어나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거문도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tour.yeosu.go.kr/
주차시설 가능(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 주차장)
[승용차] - 10분 무료, 최초 30분 500원, 30분당 500원 / 1일 요금 5,000원
[버스] - 20분 무료, 최초 30분 600원, 30분당 1,000원 / 1일 요금 10,000원
돌산도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돌산도 소개
1984년 12월 15일에 준공된 돌산대교를 통해 여수반도와 이어져 있습니다.
돌산도에는 돌산공원, 무술목전적지, 전라남도수산종합관, 방죽포 해수욕장, 향일암, 은적암 등의 명승지와 유적지가 있으며, 섬 전체를 둘러볼 수 있는 해안 일주도로가 있습니다.
특히 근래에는 관광식당, 민박집 등의 편의시설이 늘어남에 따라 이곳을 찾는 여행객들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돌산도는 자동차를 타고 천천히 한 바퀴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상쾌해지는 여행지입니다.
해안도로를 타고 일주하는 거리는 대략 60㎞ 정도로 1~2시간 소요됩니다.
돌산대교 아래에는 임진왜란 당시에 활약한 거북선의 실물 모형이 웅장한 자태를 뽐내고 있으며, 인근에는 갖가지의 싱싱한 생선회를 즐길 수 있는 식당이 해안을 따라 즐비하게 늘어서 있습니다.
돌산공원(대교공원)에서 내려다보는 여수시의 전경도 빼놓을 수 없는 구경거리다.
돌산도 기본 정보
운영 시간 상시 개방
주차시설 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자산공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자산공원 소개
여수시는 여수반도에 자리잡고 있으며 고을 첫자에 아름다울 '려(麗)'자를 쓰는 여수시,여천시, 여천군은 1998년 4월에 여수시로 통합되었습니다.
자산공원은 오동도 방파제 입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수시와 오동도, 남해바다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입니다.
가파른 계단을 올라 정상에 이르면 넓은 평지에 수천 그루의 상록수와 화초들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1967년 충무공 탄신일을 맞아 제1회 진남제와 함께 제막한 국내 최대 높이 15m의 이순신 장군 동상, 자산각, 충혼탑이 있고 바다에서 밀려오는 해풍과 탁 트인 전망이 마음까지 시원하게 해준다.
1998년 일출정이 건립되어 시민의 휴식공간으로 사랑받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자산공원 기본 정보
한산사(여수)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한산사(여수) 소개
고려시대 보조국사 지눌이 창건한 사찰로서 임진왜란 당시 수군과 의승군의 주둔처이기도 한 호국역사의 현장입니다.
당시에는 보광사라는 이름으로 창건되었습니다는 설도 있으나 고증이 확실치는 않다.
아홉 마리 봉황의 전설이 얽힌 구봉산에 위치한 한산사는 경내의 동쪽 바위 사이로 흐르는 약수가 차고 맛있기로 이름나 있습니다.
이 절의 종소리는 맑아서 여수 8경으로 꼽혀 왔으며 특히 이 절에서 바라보는 여수는 한적하고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한산사의 한산모종(해 질 녘에 울려 퍼지는 범종소리)은 여수 8경 중 제3경입니다.
신도회의 자원봉사 활동도 활발하여, 한산사 가릉빈가 합창단이 불교행사에 참여하여 음성공양을 하고 있습니다.
주택가에 위치하고 있어 평일에도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여 참배를 하거나 경내를 돌아보며 휴식의 시간을 갖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보는 야경시내와 여수바다의 경치가 아름답다.
야경을 보기위해 한산사를 방문할 시 정숙을 요합니다.
한산사(여수)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yeosu.go.kr/tour/travel/info_each_area?mode=view&idx=268
운영 시간 상시개방
주차시설 있음 (/ 승용차 : 50 대 가능 / 대형차 : 5 대 가능 /, 무료)
쉬는 날 연중개방
여수 진남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여수 진남관 소개
국보 진남관은 이순신이 작전 계획을 세우고 군령을 내린 곳으로, 호국역사의 성지로 일컫는 곳입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이 전라좌수영 겸 삼도수군통제영의 본영으로 사용했던 이곳은 원래 진해루라는 누각이 있었습니다.
이후 1599년 이순신 후임인 통제사 겸 전라좌수사 이시언이 정유재란 때 불타버린 진해루 터에 75칸의 대규모 객사를 세우고, 진남관(鎭南館)이라 이름 지었습니다.
1716년 화마를 입은 진남관은 2년 후 전라좌수사 이제면에 의해 중건돼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진남관은 정면 15칸, 측면 5칸, 건평 748.39㎡의 단층 팔작지붕으로 된 거대하고 웅장한 건물로 현존하는 단층 지방관아 건물 중 가장 크다.
부대시설로 진남관의 역사와 임진왜란에 대해 한눈에 볼 수 있는 유물 전시관이 있습니다.
경내에 전남 유형문화재 여수 석인상과 일제강점기에 철거된 것을 1991년 4월 중건한 2층 누각 망해루가 있습니다.
이곳은 여수 앞바다까지 보이는 풍경이 아름다운 명승지이며, 주변에 자산공원, 오동도, 돌산대교, 충민사, 만성리해수욕장 등 관광지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여수 진남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tour.yeosu.go.kr
http://www.cha.go.kr
운영 시간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00~17:00
주차시설 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돌산 평사리 고니도래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돌산 평사리 고니도래지 소개
굴 양식장으로 이름난 돌산도의 굴전해안은 해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늦가을이면 고니 떼가 날아든다.
흔히 백조로 불리는 고니는 순백의 우아한 자태와 힘찬 날갯짓이 매우 아름다운 겨울철새로 기러기목 오리과에 속하는 물새입니다.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 지난 1979년에 전라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희귀한 겨울새인 고니는 매년 입동 무렵에 돌산읍 평사리에 찾아와 겨울나기를 한 다음 이듬해 2월 말에서 3월 초순쯤 다시 추운 북쪽 지방으로 떠나기 때문에 겨울에만 고니 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날아드는 고니류는 세 종류가 있는데, 돌산도의 무술목과 굴전리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대부분 큰고니로 50에서 150여 마리가 찾아오고 있습니다.
고니도래지가 있는 굴전해안을 포함한 돌산도의 인근 해역은 청정 지역으로 어패류가 풍부한데, 돌산도의 굴전해안은 굴 양식장으로도 유명하다.
현재는 기온이 상승하고 주변의 건축공사 등 환경변화로 이곳을 찾는 고니의 숫자가 급격히 줄고 있습니다.
돌산 평사리 고니도래지 기본 정보
지금까지 전남 여수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