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충남 가볼만한곳
안녕하세요? 봄바람이 살랑이며, 3월의 따스한 햇살이 우리의 마음을 두드리는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겨울의 끝자락에서 봄의 문턱으로 발을 내딛는 이 순간, 우리는 새로운 시작과 함께 삶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완벽한 여행지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봄날의 따뜻함을 만끽할 수 있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숨겨진 보석 같은 여행지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곳들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가까이에서 느끼고,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이상적인 공간들입니다. 봄의 기운을 만끽하며,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저와 함께 떠나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내용은 충남 가볼만한 곳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순위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추천드리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비인 선도리 쌍도해안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비인 선도리 쌍도해안 소개
비인해수욕장과 인접한 비인면 선도리는 옛날에 배가 많이 드나드는 길목이라 해서 이름이 붙은 곳인데 시대가 바뀌면서 이제 배들은 없고 해수욕장과 파도, 섬 등이 남아 아름다운 풍경을 지키고 있습니다.
선도리 앞바다에는 쌍도라고 부르는 작은 무인도 2개가 있습니다.
이곳은 쌍둥이를 둔 홀아비가 바다에 나갔다가 풍랑을 만나 죽자, 아들 쌍둥이가 아버지를 애타게 기다리다 죽어 바위가 되었습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이 해변은 선도리갯벌체험장이 있는 갯벌로 이루어져, 간조 시에는 해안에서 약 300m 떨어진 곳에 쌍도까지 걸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인해수욕장 일대의 조개구이 및 칼국수와 서해의 아름다운 일몰도 빼놓을 수 없다.
이곳은 선도리갯벌체험장, 비인해수욕장뿐만 아니라 선도리갯벌글램핑장, 선도리어촌체험야영장, 비인읍성, 비인향교, 월명산 등이 가까워 연계하여 관광하기 좋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비인 선도리 쌍도해안 기본 정보
서천 이하복 고택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서천 이하복 고택 소개
서천 이하복 고택은 우리나라 충청, 호남 지역의 소박한 민간 전통 농가 형태를 그대로 간직한 채 보존되고 있는 대표적인 가옥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1984년에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이 집은 목은 이색의 후손이 19세기 말에 안채 3칸을 짓고 그 후 20세기 초에 사랑채, 아래채, 위채 등을 새로 지으면서 안채도 크게 증축해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곳은 풍수지리학적으로 명당에 해당하기도 하는데 향나무, 벽오동 사철나무 등을 가지런히 심어 영역감을 한층 강화하였습니다.
지금은 서천 출신의 농촌계몽운동가이자 교육자인 청암 이하복의 유지를 이어받은 청암문화재단이 관리하고 있으며, 바로 옆에 민속 유물과 서적을 전시한 전시관을 건립하여 고택과 함께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1박2일 체험, 농가 체험, 사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 주변에는 서천 이색체험마을과 그 안의 서천식물예술원, 그리고 문헌서원, 한산향교, 한산모시관, 한산읍성, 건지산성, 한산 오일장 등의 관광지가 있어 연계하여 관광하면 좋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서천 이하복 고택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chungamleehabok.com
운영 시간 10:00~17:00
※ 입장마감 16:30
주차시설 가능(소형 약 10대, 대형 3대 주차가능)
쉬는 날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 휴무)
서천식물예술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서천식물예술원 소개
서천식물예술원은 고려 말기 충신 이색의 충절과 학식을 기리는 농촌체험마을인 이색체험마을 내에 위치고 있습니다.
이곳은 연꽃정원, 미로정원, 솟대정원, 옹기전시장, 분재전시장, 노천카페, 체험학습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3년도 초등학교 교장에서 퇴임한 원장이 40여 년간 직접 가꾸고 기른 분재와 나무, 수집한 옹기 등으로 꾸민 정원을 개방하였습니다.
이곳에서는 소박하지만 손때 묻은 다양한 식물과 옹기들을 볼 수 있어 청소년들에게 체험학습을 통해 우리의 전통문화와 자연의 소중함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은 야생화 심기 체험, 뽕(오디) 열매 따기 체험, 새총 만들기 체험, 분경 만들기 체험, 솟대 세우기 체험, 공작 체험이 있습니다.
주변에는 이색체험마을 외에도 문헌서원, 서천 이하복 고택, 한산모시관, 한산향교, 한산 오일장, 건지산성, 한산소곡주 양조장 등이 있어 연계하여 관광하기 좋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서천식물예술원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cafe.naver.com/seoartree
운영 시간 - 동절기 : 10:00~17:00
- 하절기 : 10:00~18:00
주차시설 가능(소형 10대 주차 가능)
쉬는 날 분재정원 월요일 휴무
백제문화단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백제문화단지 소개
충청남도 부여군에 위치한 백제문화단지는 찬란한 문화의 꽃을 피우던 백제역사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건립한 한국 최대 규모의 역사테마파크입니다.
넓은 부지 위에 웅장한 백제문화의 흔적이 남았습니다.
백제의 왕궁인 사비궁은 삼국시대 왕궁의 모습을 최초로 재현했습니다.
백제의 왕실 사찰 능사는 부여읍 능산리 유적을 실물 크기로 복원했습니다.
중문인 대통문을 지나 마주하는 능사 오층석탑은 단지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건축물입니다.
위례성은 한성백제 시기의 성으로 사비궁과는 다른 시대 백제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형루에 올라서면 단지 전체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백제문화단지 기본 정보
홈페이지 백제문화단지 http://www.bhm.or.kr
운영 시간 하절기(3월~11월) 09:00~18:00
동절기(12월~2월) 09:00~17:00
야간개장(4월~11월) 18:00 ~ 22:00
쉬는 날 매주 월요일 (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는 개관 / 7.19 ~ 8.22 휴관일 없음)
계룡산신도내주초석석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계룡산신도내주초석석재 소개
계룡산신도내주초석석재는 충청남도 계룡시 신도안면 곳곳에 흩어져 있는 문화재입니다.
신도안면은 조선 태조 이성계가 나라를 세운 후, 천도 후보지로 정했던 지역입니다.
궁궐을 짓기 위해 1년여간 많은 사람을 동원하여 목재와 석재 등을 운반하다가, 신도안이 국토 남쪽에 치우치고 교통과 물 공급이 불편하며 풍수상 고려 개경과 유사하여 신 왕조에 불리하다는 이유로 중단되었습니다.
이때 대궐터에 주춧돌로 쓰려고 가져다 놓은 주초석 약 115개가 남아 전해지고 있습니다.
1976년 충청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보존하고 있으며 현재 일부가 군사시설보호구역 안에 들어가 있어 전체를 관람하기는 어렵다.
계룡산신도내주초석석재 기본 정보
이심원충신정려현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심원충신정려현판 소개
조선 성종 때의 문신이자 태종의 둘째아들인 효령대군의 증손자인 이심원의 충절을 기리고 있는 정려문에 내린 현판입니다.
이심원은 김종직의 문인으로, 성질이 엄정하고 학문과 의술에 정통하였습니다.
성종 9년(1478) 주계부정에 제수된 후 성종 18년(1487) 과거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정의대부에 임명되었습니다.
고모부인 임사홍 부자의 간사한 사실을 알고 성종임금에게 임사홍을 중요한 자리에 쓰지 말 것을 다섯차례나 상소로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연산군 10년(1504) 갑자사화 때 임사홍의 모함으로 두 아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중종 14년(1519) 조광조 ·정광필 등의 상소로 죄를 면하고, 주계군으로 증직되었습니다.
이후 홍록대부로 추증되어 그의 충절을 기리는 정려문이 세워졌다.
그의 이러한 행적을『명신록』, 『삼강행실』, 『국고보감』등의 책에 기록하여 학문과 충절을 돋보이도록 하였습니다.
저서로는 『성광유고』가 있습니다.
금암동에 있는 주계군 정려는 정면 2간, 측면 1간의 규모이며 철책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기단은 막돌을 사용하여 1단을 구축하였으며 그 위에 원형의 주초석을 놓고 원주를 세웠다.
4면은 홍살로 처리하였으며 하방과 중방을 시설하였습니다.
가구양식은 도리식을 이용했으며, 처마는 겹처마이고, 측면의 박공널 밑에는 방풍판을 설치하여 정려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정려의 내부에는 명정 현판과 함께 중수기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심원충신정려현판 기본 정보
염선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염선재 소개
염선재는 김종서 장군의 7대 손이자 사계선생 계배 순천 김씨 정부인의 제각입니다.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였고 사계선생이 1631년 8월 3일 타계후 부군의 삼년상을 마치고 1634년 계유년 12월 9일(향년 62세)에 부군의 뒤를 따르기 위해 식음을 전폐하여 스스로 목숨을 끊어 효와 열의 근본이 되었습니다.
광무 십년(1906년) 4월 18일 정부인 순천김씨라는 칙명의 교지를 받았습니다.
고종 19년(1882)에 지은 이 건물은 앞면 4칸·옆면 2칸 규모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입니다.
1987년에는 부패되어 손상된 기둥 밑부분을 절단하고 화강석으로 보강하였습니다.
염선재는 원래 작은 제각이었으나 1913년에 현재의 건물로 증축되어 조선말 전통 가옥 형태를 잘 보존하여 1990년 9월 27일 지방문화재 자료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염선재 기본 정보
여행의 마지막 페이지를 조심스럽게 넘기며, 우리는 각자의 일상으로 돌아가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이번 여행에서의 소중한 추억들이 영원히 남게 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린 숨겨진 보석 같은 여행지들이 여러분의 봄날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줄 것이라 믿습니다. 삶의 활력을 느끼며,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진정한 휴식을 취했기를 바랍니다. 봄날의 여행은 언제나 우리에게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과 같습니다. 여러분이 다음 여행지에서도 또 다른 멋진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라며, 다음 여행 포스트에서 또 만나요. :) 지금까지 3월 충남 가볼만한곳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경남 가볼만한곳 | 여행지 관광명소 추천 (2) | 2024.02.28 |
---|---|
3월 경북 가볼만한곳 | 여행지 관광명소 추천 (0) | 2024.02.27 |
3월 충북 가볼만한곳 | 여행지 관광명소 추천 (2) | 2024.02.27 |
3월 강원 가볼만한곳 | 여행지 관광명소 추천 (1) | 2024.02.26 |
3월 경기도 가볼만한곳 | 여행지 관광명소 추천 (4) | 2024.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