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내용은 강원도 강릉 가볼만한 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순위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추천드리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국립 대관령자연휴양림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국립 대관령자연휴양림 소개
영동과 영서지방을 가르는 분수령인 대관령 정상에서 동쪽으로 바라보면 강릉시와 동해바다가 한눈에 보이고, 발 아래는 아름드리 소나무숲이 융단처럼 펼쳐지는데, 이 속에 대관령 자연휴양림이 있습니다.
잘 포장된 고갯길을 넘다 보면 드문드문 옛길이 눈에 띄는데, 그 대관령 옛길 가까운 곳에 위치합니다.
제왕산 북쪽 기슭, 강릉시민들이 즐겨찾는 삼포암유원지 바로 위에 조성되었습니다.
대관령산림은 태고의 웅장함을 그대로 갖춘 우리나라 제일의 소나무 숲으로, 각종 편의시설과 소나무 숲이 조화를 이루어 가족단위 휴식 및 산림욕을 즐기기에 최적의 휴식공간입니다.
강릉시가 가까와 이곳을 거점으로 경포대와 오죽헌 등 강릉부근 역사유적지여행을 곁들여 바다경치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맑은 날이면 짙은 야경이 휘황찬란하다.
휴양림은 2지구로 나뉘는데, 왼쪽 계곡에는 단체를 위한 수련장 시설이, 오른쪽 계곡에는 가족단위 위락시설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국립 대관령자연휴양림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0111
운영 시간 [숙박시설] 당일 15:00~익일 12:00
[일일개장] 09:00~18:00
주차시설 있음
강릉 오죽헌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오죽헌 소개
'오죽헌'은 조선시대의 대학자 율곡 이이와 관련하여 유명해진 강릉 지역의 대표적인 유적지입니다.
오죽헌은 조선 초기의 건축물로, 건축사적인 면에서 중요성을 인정받아 1963년 보물로 지정됐습니다.
이 곳 몽룡실(夢龍室)에서 율곡 이이(李珥)가 태어났다고 합니다.
경내에는 오죽헌을 비롯하여 문성사(文成祠), 사랑채, 어제각(御製閣), 율곡기념관, 강릉시립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문성사는 율곡의 영정을 모신 사당이며, 어제각은 율곡의 저서 격몽요결과 율곡이 유년기에 사용 하였던 벼루(용연)를 보관하기 위한 유품소장각입니다.
한편 율곡기념관은 율곡의 저서와 신사임당의 유작을 비롯하여 매창·옥산 이우 등, 율곡 일가의 유품 전시관입니다.
한편 강릉시는 196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10월 25, 26일 율곡을 추모하는 율곡제전을 봉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오죽헌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www.gn.go.kr/museum/
운영 시간 매표시간 09:00 ~ 17:00
관람시간 09:00 ~ 18:00
주차시설 주차 가능
쉬는 날 1월 1일, 설날, 추석
정동진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정동진해변 소개
정동진에서 해수욕할 수 있는 곳은 세 곳이 있는데, 정동진역앞의 바다와 모래시계 공원 앞의 바다, 그리고 정동진 방파제가 있는 바다입니다.
넓고 이용하기 쉬운 곳은 정동진역앞의 해변과 모래시계공원 앞의 바다입니다.
모래시계 공원이 낮과 밤을 밝혀주며 남으로는 조각(해돋이)공원과 헌화로가 있는 관광명소입니다.
특히 정동진역 앞에서는 조개와 홍합, 미역, 성게 등을 따먹을 수 있는 바위가 많아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또한 정동진역은 세계에서 바다와 제일 가까이 있는 간이역으로, 동해의 푸른 창파에서 우람하게 솟아오르는 해를 맞는 관광객들이 많다.
강동면 정동진1리에 있으며 길이 250m, 1만3천㎡의 백사장이 있는 일반 해변입니다.
특히 지난 1997년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의 운행으로 급부상하여 관광객들이 사계절 내 내 붐빈다.
마을 한가운데 솟은 산은 옛날 강원도 고성에서 떠내려 왔다고 하여 이름지어진 고성산은 고성에서 해마다 세금을 받아 갔으나 마을 신동의 지혜로 그때부터는 세금을 내지 않았습니다 고 합니다.
이 산 봉우리에 팔각 정자를 1999년 6월 말에 완공을 하여 영인정(迎仁亭)이라 이름 짓고 관광객들이 해돋이를 잘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정동진해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gn.go.kr/tour/index.do
운영 시간 00:00~24:00
주차시설 주차가능
쉬는 날 연중개방
강릉 경포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경포대 소개
경포대는 관동팔경의 하나로 경포호수 북쪽 언덕에 있는 누각입니다.
고려 충숙왕 13년(1326)에 강원도의 한 관리였던 박숙정이 당시 방해정 뒷산 인월사 옛터에 세웠던 것을 조선 중종 3년(1508)에 강릉부사 한급이 지금의 자리에 옮겼고, 여러 차례의 중수 끝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앞면 5칸·옆면 5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입니다.
모두 48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졌으며 마루의 높이를 달리하는 입체적 평면을 하고 있습니다.
이름인 ‘경포대’ 전자체 현판은 유한지의 글씨이고, 해서체 현판은 이익회의 글씨입니다.
경포대 내부에는 숙종의 직접 지은 ''어제시''와 율곡 이이가 10세에 지었습니다는 ''경포대부''를 비롯해, 조하망의 상량문 등 수많은 명사와 시인묵객의 글이 게시돼 있습니다.
누각 주위에는 소나무와 상수리나무 들이 알맞게 우거져 운치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경포대와 주변호수는 1981년 강원 도립공원으로 지정됐고, 바닷가에는 유명한 경포해수욕장(길이 6km)이 있습니다.
* 시대 - 조선 중종3년(1508)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경포대 기본 정보
오대산 소금강계곡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오대산 소금강계곡 소개
오대산 국립공원의 동쪽 지구에 자리한 청학동 소금강은 기암들의 모습이 작은 금강산을 보는 듯 하다고 하여 소금강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또 학이 날개를 펴는 형상을 했습니다고 일명 청학산이라고도 불린다.
해발 1,470m인 황병산을 주봉으로 노인봉, 좌측의 매봉이 학의 날개를 펴는 듯한 형상의 산세를 이룬다.
소금강의 울창한숲 사이로 기암의 수려함을 드러내어 찾는 이로 하여금 한 눈에 빨려들게 합니다.
무릉계곡 첫 구비에서부터 40여리에 걸쳐있는 계곡에는 무릉계곡, 십자소, 명경대, 식당암, 구룡폭포, 군자폭포, 만물상 등이 있고 신라 마의태자가 신라 부흥의 기치를 높이 들고 군사를 훈련시켰다고 전해오는 금강산성(일명 아미산성) 등 많은 명승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오대산 소금강계곡 기본 정보
강릉 경포해수욕장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경포해수욕장 소개
동해안 최대 해변으로 유명하며 강문동, 안현동에 있고 시내에서 북으로 6km, 경포대에서 1km되는 곳에 동해의 창파를 가득 담고 펼쳐진 명사오리(明沙五里)입니다.
모두를 삼키기라도 하려는 듯 밀려오는 파도, 이를 쓸어 안은 길이 1.8km, 면적 1.44㎢의 하얀 모래밭과, 시끄러운 일상을 조용히 차단하는 울창한 송림병풍의 조화가 해변 특유의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경포대 해변은 백사장이 1.8km에 평균 수심이 1~2m로 적당한 깊이와 완만한 경사 때문에 해마다 많은 인파가 찾아오는 곳입니다.
해변 주변에는 소나무 숲이 우거져 해수욕과 산림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피서지로 안성맞춤입니다.
매년 여름마다 경포 해변 상설무대에서 여름밤 예술제가 열려 문화적인 볼거리도 다양하다.
경포호 주변에서 자전거를 대여하여 즐기는 하이킹 또한 하나의 명물입니다.
또한, 주변에 설악산,오대산 국립공원이 있어 산, 바다, 계곡 등을 두루두루 돌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경포해수욕장 기본 정보
강릉 선교장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선교장 소개
선교장은 강원도 지역에서 가장 잘 남아 있는 품위있는 사대부 가옥입니다.
강릉시에 경포쪽으로 4km 쯤 떨어진 선교장은 조선시대 상류층의 가옥을 대표하는 곳으로,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경포호가 지금보다 넓었을 때, “배타고 건넌다” 고 하여 이 동네를 배다리 마을(船橋里)이라 불렀는데, 선교장이란 이름은 바로 여기서 유래합니다.
선교장은 조선 영조때(1703년) 효령대군의 후손인 이내번이 족제비 떼를 쫓다가 우연히 발견한 명당 자리에 집을 지은 후, 그 후손이 지금도 살고있습니다.
총건평1,051.24m²(318평)으로, 긴행랑에 둘러싸인 안채, 사랑채, 동별당, 가묘 등이 정연하게 남아있고, 문 밖에는 수백평의 연못 위에 세워진 활래정이라는 정자가 있어, 정원까지 갖춘 완벽한 구조를 보여 준다.
선교장은 건물 뿐 아니라 조선 후기의 주거생활과 생활용구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으며, 주변경관과 어우러진 풍치가 아름답다.
선교장의 사랑은 열화당이라하며, 여기에는 용비어천가, 고려사 등 수천 권의 책, 글, 그림 등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 안채
안채는 1700년 이전에 건립된 건물로 세종의 형인 효령 대군의 10대손인 이내번이 창건한 것으로 선교장 건물 중 가장 서민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안방과 건너방이 대청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부엌이 안방에 붙어 있습니다.
* 열화당(悅話堂)
열화당은 남주인 전용의 사랑채로서 내번의 손자 후가 순조15년(1815)에 건립하였으며 당호인 열화당은 도연명의 귀거래사 중 (悅親戚之情話)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열화당은 3단의 장대석 위에 세워진 누각형식의 건물로 아주 운치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 동별당(東別堂)
안채와 연결된 주인 전용의 별당건물로 이근우가 1920년에 지은 ㄱ자형 건물입니다.
동쪽에 2개, 서쪽에 1 개의 온돌방을 만들고 앞면에는 넓은 툇마루를, 뒷면과 동쪽은 좁은 툇마루를 돌렸다.
* 활래정(活來亭)
활래정은 선교장 정원에 판 인공 연못 위에 세운 정자로 순조16년(1816) 열화당을 세운 다음해에 세웠다.
정자명은 주자의 시 (관서유감) 중 "爲有頭源活水來" 에서 땄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마루가 연못 안으로 들어가 돌기둥으로 받친 누각형식의 ㄱ자형 건물입니다.
활래정은 벽면 전부가 분합문의 띠살문으로 되어 있으며 방과 마루를 연결하는 복도옆에 접객용 다실이 있습니다.
* 기타
안채와 열화당 사이에 서재겸 서고로 사용하던 서별당이 있는데 소실되었습니다가 1996년에 다시 복원하였으며, 건물의 전면에는 행랑채가 있습니다.
또한 건물의 측면에는 원래 창고였으나 개화기때 신학문을 가르치던 동진학교(東進學校)터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선교장 기본 정보
강릉 통일공원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통일공원 소개
세계유일의 분단국이며, 분단의 허리 강원도.
강원도 해안 중심도시인 강릉 안인진과 정동진에는 민족대립의 현장이며 전쟁의 슬픔이 숨어 있는 곳입니다.
1950.6.25 북한군이 최초로 남침하여 상륙한 곳이며, 1996.9.18 북한잠수함이 침투하여 온 국민에게 전율을 느끼게 한곳입니다.
6.25전쟁과 9.18북한잠수함, 무장공비 침투 등의 아픔을 안고 있는 이곳에 평화통일을 염원하면서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안보의식을 고취하고자 함정전시관과 안보전시관으로 구성된 국내 육,해,공 3군의 군사장비와 북한잠수함 등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대규모 전시공원인 강릉통일공원을 조성하였습니다.
그러나 21년 10월, 함정전시관에 전시된 퇴역함정 '전북함'은 시설 노후와 안전사고 우려로 인해 해체식을 진행,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대신 그 자리에는 차박을 즐길 수 있는 오토캠핑장이 22년 8월경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통일공원 조성의 계기가 된 북한 잠수함과 옛 전투기 등의 시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강릉 통일공원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www.gtdc.or.kr/dzSmart/article/unificationPark_info.do
운영 시간 하절기 (03월 ~ 10월) : 09:00 ~ 17:30
동절기 (11월 ~ 02월) : 09:00 ~ 16:30
주차시설 있음(약 소형 218대, 대형 33대 주차가능)
쉬는 날 연중무휴
하슬라아트월드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하슬라아트월드 소개
하슬라아트월드는 자연과 사람, 예술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종합예술공간입니다.
3만 3천여 평의 조각공원은 ‘성성활엽길’, ‘소나무 정원’, ‘시간의 광장’, '바다정원‘, ’하늘전망대‘, ’돌갤러리와 소똥미술관‘의 테마로 자연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비탈면과 산의 높이를 그대로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만들었으며 자연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각도로 길을 내고 예술정원으로 꾸몄다.
하슬라아트월드는 국내외 작가들과 함께 하는 예술 작업 및 공연 전시 축제가 1년 내내 끊이지 않는 특별한 경험과 행복을 주는 공간입니다.
실내미술관에는 현대 미술 200여 점이 전시된 '현대 미술관'과 유럽 각국에서 수집한 마리오네트와 피노키오 작품들이 전시된 '피노키오 & 마리오네트 미술관'이 있습니다.
하슬라 미술관은 기획전시, 초대전시, 상설전시가 진행 중이며 전시 스케줄에 따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하슬라아트월드 기본 정보
주문진해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주문진해변 소개
* 고운 모래의 백사장, 매년 오징어 축제가 열리는 주문진해변 *
주문진 해변은 주문진읍 향호리에 위치하고 길이 700m, 면적 9,608㎡ 의 넓은 백사장과 수심이 얕고 바닷물이 맑아 가족 단위 피서지에 적합한 곳입니다.
하얀 모래밭이 흰 속살을 드러내고 파도가 연안에서 흰 거품을 드리우면 무더위를 잊게 합니다.
울창한 해송은, 피서객들에게 그늘을 만들어 주고 포근한 분위기를 주어 밤새 이야기 꽃을 피워 낭만과 젊음을 발산하게 합니다.
또한 솔밭 안에 있는 체육공원은 피서를 즐기면서 체력도 단련할 수 있으며, 주변에는 가족호텔과 깨끗이 정비된 민박집과 6,600㎡의 소나무 숲에 하루 440곳의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야영장이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향호 저수지가 있어 담수어 낚시도 가능하며 멀지 않은 곳에 주문진항, 우암진항, 오리진항 등 항구가 많아 신선한 해물을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봄철에는 꽁치, 여름에는 오징어가, 가을, 겨울에는 복어와 양미리 등이 많이 잡혀 제철에 가면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바다를 끼고 횟집과 회센터들이 밀집해 있어 즉석에서 횟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주문진해변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gn.go.kr/tour/index.do
http://jumunjin-beach.co.kr
운영 시간 06:00~24:00 (수영가능시간 06:00~18:00)
주차시설 있음
쉬는 날 연중무휴
지금까지 강원도 강릉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강원도 동해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0) | 2023.03.24 |
|---|---|
| 강원도 고성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0) | 2023.03.24 |
| 경기도 화성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2) | 2023.03.23 |
| 경기도 하남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1) | 2023.03.23 |
| 포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0) | 2023.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