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내용은 충남 보령 가볼만한 곳 베스트10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순위는 한국관광공사의 인기도 순위를 참고하여 추천드리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성주산자연휴양림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성주산자연휴양림 소개
충남 보령시 동쪽 성주면 일대에 위치한 성주산 자연휴양림은 산림청에서 폐광지역을 개발하여 휴양림으로 조성한 곳입니다.
예전에는 휴양림을 포함한 성주면 일대가 광산지역이었습니다고 하는데 산림청에서 성주산(680m)내 약 500ha에 이르는 지역을 개발, 지난 1991년 5월 15일에 자연휴양림으로 지정한 것입니다.
1995년 5월에는 휴양림에서 도보로 약 15분 정도 떨어진 성주면 개화리에 석탄박물관이 개관되기도 했습니다.
성주산 휴양림은 화장골과 심연동 계곡, 크게 두 지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양쪽 모두 관리사무소, 주차장, 야영장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숲속의집(통나무집)과 물놀이장, 체력단련장, 어린이 놀이터 등 주요시설들은 화장골 지역에만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휴양림은 화장골쪽으로 접근하게 되는데 대천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15분 정도 지나 성주삼거리에서 하차한 후 15분 정도 걸어가면 휴양림 입구에 다다른다.
화장골에서 심연동계곡까지는 걸어서 약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봄에는 벚꽃 등 온갖 야생화가 만발해서 휴양림을 찾는 여행객들이 푸르른 숲속에서 봄의 화사함을 만끽하게 합니다.
산책코스를 따라 휴양림 이곳저곳을 둘러보며 여유있게 산림욕을 즐겨도 좋고 등산을 좋아하는 여행객이라면 전망대에 올라보는 것도 괜찮다.
성주산 정상(680m) 아래 해발 580m 지점에 위치한 전망대에 오르면 성주면 일대와 부여군 외산면 일대가 내려다 보이는데, 왕복 약 2~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주변에 둘러볼만한 곳으로 성주사지, 석탄박물관은 휴양림에서 도보로 15분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 있고, 대천해수욕장이나 무창포해수욕장은 승용차로 20~30분 거리에 있어 산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 구역면적 - 500 ha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성주산자연휴양림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brcn.go.kr/
https://www.foresttrip.go.kr
운영 시간 [숲속의집, 휴양관] 13:00~ 익일 11:00
주차시설 3개소(화장골 2개소, 심연동 계곡 1개소) 80대 주차가능
독산해수욕장(홀뫼해수욕장)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독산해수욕장(홀뫼해수욕장) 소개
* 넓은 갯벌, 금빛 해변이 갈매기 날개처럼 펼쳐지는 독산해수욕장
충남 보령시 웅천읍 독산리에 위치한 독산해수욕장은 독대섬 양 옆으로 모래사장과 갯벌이 나란히 펼쳐져 있습니다.
바다에 홀로 있는 섬이라 하여 이름 지어진 독산해수욕장은 홀뫼해수욕장이라고도 불리며, 맑은 해수와 완만한 경사로 해수욕장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물이 빠져나간 갯벌에는 조개, 맛살, 골뱅이 등이 많아 갯벌 체험의 장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잔잔한 바다를 붉게 물들이며 사라지는 낙조는 장관을 연출합니다.
모래밭 뒤로는 고운 풀밭이 넓게 펼쳐져 있어 더욱더 한적하다.
바로 위에는 무창포해수욕장이 있으며, 대천항과도 가깝다.
들어가는 입구를 찾기 힘들어 대천이나 무창포 해수욕장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한적한 편이라 북적이는 인파를 피해 찾아오는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해변에서 약간 떨어진 마을에 민박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독산해수욕장(홀뫼해수욕장) 기본 정보
삽시도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삽시도 소개
삽시도는 해안선을 따라 기암괴석의 수려한 풍경과 울창한 송림으로 둘러싸인 충남에서 세 번째 큰 섬으로, 마한때 부터 인류가 살던 곳으자, 예로부터 멸치가 많이 잡히는 섬입니다.
섬의 지형이 마치 화살이 꽂힌 활(弓)모양과 같다 하여 삽시도라 부른다.
삽시도에는 태고의 신비를 간직한 물망터와 면삽지를 비롯하여, 청정해역을 자랑하는 거멀너머, 진너머, 밤섬 해수욕장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삽시도의 물망터는 밀물때는 바닷물속에 잠겨있습니다가 썰물이되어 바닷물속에 잠겨있던 바위와 백사장이 드러나면서 짜디짠 갯물을 걷어내고 시원하고 상큼한 생수가 바위틈에서 콸콸 솟아오르는 삽시도만의 신비로운 명물입니다.
면삽지는 하루 2번 조수에 따라 삽시도에서 떨어졌다 붙었습니다 하는 섬으로 삽시도에서 떨어져 ‘면(免)’ 합니다고 해서 면삽지라고 이름 붙였다합니다.
이곳은 밀물때는 면삽지이고, 썰물때는 삽시도인 셈입니다.
또한 거널너머 해수욕장은 1.5km의 백사장으로 이루어진 아담한 해수욕장으로 고운 모래질의 백사장이 울창한 송림과 어우러진 그림같은 해수욕장입니다.
섬 주변에는 잘 발달된 암초와 풍부한 어자원으로 우럭, 놀래미 등의 선상 낚시는 물론 유명 갯바위 낚시 포인트들이 많아 일년내내 많은 낚시꾼들이 찾아오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삽시도 기본 정보
원산도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원산도 소개
대천항에서 배로 40분 거리인 원산도는 충청도에 딸린 섬으로는 안면도 다음으로 큰 섬입니다.
옛날에는 고란도라 불리다가 1914년 원산도라고 이름지어졌다.
멧돼지 형상을 닮았습니다고도 하고 뫼 산(山)자 모양같기도 하다.
배를 타고 섬을 일주하면 모래밭의 흰색 띠가 섬 전체를 휘감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 그 하얀 띠의 길이는 70리를 넘습니다.
원산도의 해수욕장으로는 섬 남쪽해안에 오봉산해수욕장, 원산도해수욕장, 저두해수욕장이 서쪽에서부터 동쪽으로 줄지어 늘어서 있습니다.
특히 원산도 해수욕장은 고운 모래질과 완만한 경사도, 그리고 깨끗한 수질과 적당한 수온으로 한번 찾은 이들이 두고두고 되찾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원산도 기본 정보
국립 오서산자연휴양림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국립 오서산자연휴양림 소개
2001년 9월 22일 개장한 오서산 자연휴양림은 충남 보령시 청라면에 있는 명대계곡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서산으로 가려면 보령을 거쳐서 가야 하는데 , 여느 도시와는 다른 한가로움을 느낄 수 있고, 또한 휴양림이 있는 청라 방면으로 가는 길은 한적한 시골길이라 도심에서 벗어난다는 해방감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오서산(烏捿山)'이라는 지명은 '까마귀의 보금자리'란 뜻에서 나온 것으로, 예로부터 까마귀와 까치가 많이 살았습니다고 하나, 아쉽게도 현재는 까마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합니다.
매표소와 휴양림 관리소를 지나 이어지는 임도를 따라 들어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왼편에 큰 숲속수련관의 뒤쪽으로는 나 있는 탐방로를 따라 가면 대나무 숲을 비롯하여 휴양림 주변의 숲을 한바퀴 돌아볼 수 있습니다.
가족 또는 연인과 함께 낙조를 감상하기에도 좋은 오서산 정산(왕복 2~3시간)에 올라 시원하게 틔어 있는 서해바다를 바라보는 것도 운치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국립 오서산자연휴양림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0191
운영 시간 [숙박시설] 당일 15:00~익일 11:00
[일일개장] 09:00~18:00
주차시설 있음
오서산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오서산 소개
충남 제 3의 고봉인 오서산(790.7m)은 천수만 일대를 항해하는 배들에게 나침반 혹은 등대 구실을 하기에 예로부터 '서해의 등대산'으로 불려왔다.
정상을 중심으로 약 2km의 주능선은 온통 억새밭으로 이루어져 억새산행지의 명소이기도 하다.
오서산은 장항선 광천역에서 불과 4km의 거리에 위치, 열차를 이용한 산행 대상지로도 인기가 높다.
오서산은 까마귀와 까치들이 많이 서식해 산이름도 "까마귀 보금자리"로 불리어 왔으며 차령산맥이 서쪽으로 달려간 금북정맥의 최고봉. 그 안에 명찰인 정암사가 자리하고 있어 참배객이 끊이지 않습니다.
한편 산 아래로는 질펀한 해안평야와 푸른 서해바다가 한 눈에 들어와 언제나 한적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오서산 등산의 최고 백미는 7부 능선안부터 서해바다를 조망하는 상쾌함과 후련함입니다.
정암사에서 정상까지 구간은 가파르면서 군데군데 바윗길이 자리해 약 1시간동안 산행 기분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어 동호인들이나 가족등반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산 정상에서는 수채화처럼 펼쳐진 서해의 망망대해 수평선과 섬자락들을 관망할 수 있습니다.
정암사는 고려때 대운대사가 창건한 고찰로 주변은 온통 수백년생 느티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오서산 기본 정보
무창포해수욕장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창포해수욕장 소개
*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바다, 황홀한 낙조풍경 *
조선시대의 군창지였던 곳으로 1928년 서해안에서 최초로 개장된 해수욕장입니다.
백사장 길이 1.5 km, 수심 1~2m, 백사장 50m, 수온 섭씨 22도, 경사도 4도의 해수욕장으로 주변에는 송림이 울창하여 해수욕과 산림욕을 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백사장 앞 1.5km에 2,000 여평의 기암괴석이 있는 최적의 낚시터가 있는데 매월 사리 때 1-2일간 바닷길이 열리는 "모세의 기적" 이라고하는 기현상이 생긴다.
무창포해수욕장에서 석대도에 이르는 1.5km 구간에서 여름철 백중사리 때만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왔던, 이 신비의 바닷길 현상이 사실은 매월 음력 사리 때 두 차례 일어나며 일반인이 마음놓고 들어가도 안전하다고 판단, 1996년부터 본격적으로 일반인에 공개되었습니다.
무창포의 긴 방파제 끝에 우뚝 솟은 빨간 등대가 한폭의 그림같이 인상적이며, 해수욕장의 모래사장 바로 앞에는 전원 주택 같은 펜션들이 있어 운치를 더해준다.
또 자동차로 20분 거리에 대천항이 있어 싱싱한 해산물 및 조개구이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습니다.
* 신비의 바닷길 체험 *
무창포 입구에서 50m 떨어진 언덕 위에 위치한 무창포 전망대에 오르면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장관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음력 보름과 그믐에 열리는 바닷길에 맞춰 7월 중순경에 개최되며 연예인들의 축하공연, 불꽃놀이 등 다양한 볼거리와 팔씨름 대회 및 민속놀이, 조개잡이 대회 등을 시작으로 '해산물(조개 등) 무게 맞추기', '신비의바닷길', '횃불대행진', '조개잡기 대회'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전국댄스경연대회 및 노래자랑도 축제의 또다른 재미를 제공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무창포해수욕장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www.moochangpo.com/
운영 시간 09:00~22:00 (입욕시간 09:00~19:00)
주차시설 있음
죽도(보령)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죽도(보령) 소개
* 대나무가 울창한 섬, 죽도 *
충남 보령시 남포면 남포방조제로 중간에 위치한 관광지다.
원래는 섬이었으나 1999년 방조제가 완공되면서 육지와 연결되었습니다.
섬 한가운데 리조트 시설이 있으나 현재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입구 쪽 가장자리를 따라 횟집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해안선 길이가 1.8km 정도이나 섬을 한 바퀴 돌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섬의 남쪽에서 육지를 바라보면 방조제 너머 옥마산, 만수산, 월명산이 춤을 추듯 넘실거린다.
바다 쪽으로는 남쪽 용두해수욕장과 무창포, 석대도가 아련하다.
죽도는 대나무숲이 울창한 데서 유래한 이름으로 일명 대섬이라고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죽도(보령) 기본 정보
외연도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외연도 소개
'외연도'라는 이름은 육지에서 까마득히 떨어져 있어 연기에 가린 듯 하다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대천항에서 53km 떨어져 있어 뱃길로만 꼬박 두 시간 반을 헤쳐나가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척에 도달하기까지 외연도는 쉽사리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채 신비함에 쌓여 있습니다.
이름처럼 짙은 해무가 섬을 감쌀 때가 많아 망망한 바다 한 가운데서 불쑥 솟아오른 듯한 외연도의 모습과 만나게 됩니다.
20만평의 크지 않은 섬이지만 바다에서 곧바로 솟아오른 세 개의 산이 바다와 어우러져 멋진 경관을 이루고 있어 탄성을 자아내게 하며 산들이 온통 상록수림에 덮혀있어 신비함을 더해준다.
보령시에 속한 70여개의 섬들 중 가장 먼 거리에 있으며, 주위에 자그마한 섬들을 호위하듯 거느리고 있어 흔히 외연열도라고 부른다.
십여년전만 해도 해마다 파시가 형성될 만큼 어장이 발달한 곳이었습니다.
BC 202년 중국 제나라 전횡 장군이 제나라가 망하고 한나라가 들어서자 그를 따르는 부하와 함께 외연도에 정착했습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런 연유로 현재 섬사람들은 전횡장군을 추모하는 제사를 매년 지내며 풍어를 기원하며, 출산할 때도 전횡 장군의 도움을 받아야 탈이 없다고 믿기도 합니다.
외연도 마을 뒤편에 자리잡은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만큼 우리나라 남서부 도서의 식물군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자원입니다.
면적은 3ha에 불과하지만 후박나무, 동백나무, 식나무, 둔나무, 붉가시나무 등의 상록수림과 상록활엽수, 팽나무, 상수리나무, 고로쇠나무, 찰피나무의 낙엽활엽수 등 다양한 식물군을 이루고 있습니다.
높이 20m 줄기직경 1m 이상의 팽나무, 직경 25cm의 보리밥 나무, 높이 18m 직경 60cm에 이루는 동백나무 등은 매우 이채롭다.
상록수림 안에는 두 그루의 동백나무가 있는데, 각기 다른 뿌리에서 출발하여 가지에 맞이어 놓고 있는 신기한 형태의 나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살펴도 나무와 나무가 이어진 틈새를 찾을 수 없다.
마을 주민들이 이 나무를 사랑나무라고 이름하여 두 남녀가 나무사이를 통과하면 사랑을 이룰 수 있습니다고 믿습니다.
연인끼리의 여행이라면 사랑나무 사이를 지나봄 직하다.
숲에 들어서면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각종 수목들이 빼곡하다.
수세기 이상 자연 그대로 보존된 숲이 기이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외연도 상록수림이 잘 보존된 이유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있었고, 숲에서 1년에 한 차례식 당산제를 지내므로 평상시에는 신령을 훼손합니다는 이유로 출입을 통제해 온 점도 있습니다.
포구 뒤편으로 각종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독수리바위, 병풍바위 등 어느 하나 예사롭지 않아 눈길을 떼지 못하게 합니다.
바로 이곳이 갯바위 낚시의 훌륭한 포인트가 되는 까닭에 사시사철 낚시군의 발길이 이어진다.
외연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또 다른 한가지는 낙조입니다.
기암괴석 너머 수평선으로 떨어지는 저녁노을을 보고 있노라면 탄성이 절로 나온다.
또 부두에서 바라보는 밤 바다의 정취 역시 그윽하기 짝이 없다.
외연도 어화가 보령팔경 중 하나이듯 밤 바다에 두둥실 떠있는 고깃배의 불빛이 색다른 감흥을 불러일으킨다.
외연도에는 샘이 다섯곳이 있어 물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또 숙박할 수 있는 여관과 민박이 여러 채 있습니다.
먹을거리로는 단연 해산물입니다.
크고 화려한 식당은 없지만, 횟감은 부두에 들어오는 고깃배에서 싼값에 얼마든지 구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외연도 기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brcn.go.kr/tour.do
전화번호 보령시 관광안내소 : 041-932-2023, 0980
보령시 관광과 : 041-930-6551, 6564
보령시 오천면사무소 : 041-930-0803
용두해수욕장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용두해수욕장 소개
웅장한 송림으로 이루어진 가족단위의 사계절 휴양지로 충청도 야생조수 실태 고정조사지로 지정될 만큼 자연 조건이 훌륭하다.
보령시 대천 해수욕장에서 약 5km 정도 떨어져 있는 용두해수욕장은 보령시가지에서 가는 길이 인상적입니다.
가는 길에 긴 남포방조제를 지나게 되는데 방조제 위에는 노점상들과 연인들을 볼 수도 있으며 방조제 길 한편에는 각종 해산물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백사장 뒤에는 방벽이 있고 그 위에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빽빽하게 소나무 숲이 형성돼 있어 시원한 그늘을 이루고 있습니다.
솔숲 곳곳에 야영을 할 수 있는 터가 있어 한여름 가족단위 캠핑장소로 더할 나위없이 좋은 곳입니다.
이곳은 충청도 야생조수 고정조사지로 지정될 만큼 자연적 조건이 훌륭한 곳입니다.
해수욕장의 길이는 1km 남짓되며 경사도 완만하고 모래질 역시 뛰어나다.
이곳은 마을 주민들의 노력으로 주차장, 샤워장, 화장실 등의 시설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 한여름에도 한적한 분위기었으나 최근들어 사람들이 찾아오는 곳입니다.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용두해수욕장 기본 정보
지금까지 충남 보령 가볼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남 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1) | 2023.04.13 |
---|---|
충남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0) | 2023.04.12 |
충남 당진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1) | 2023.04.07 |
충남 논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0) | 2023.04.07 |
충남 금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 여행 명소 추천 (0) | 2023.04.06 |